우리가 이룬 꿈










HOME >> 우리가 이룬 꿈 >> 2002년 1월에 이룬 꿈


김00할머니는 김00 남매 부모의 이혼과 가출로 빚을 떠안고서 이 남매를 직접 양육하기 시작하였으며, 김00부모는 현재도 전혀 연락이 없는 상태입니다. 손자인 김00(10)는 "2002년 나의 소원" 쓰기에서 "올해는 할머니의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여행을 보내드리고 싶다.용돈을 모아서 여행을 꼭 보내드리고 싶다" 라며 할머니에 대한 짙은 애정과 효도에 대한 다짐, 그리고 가족여행에 대해서 간절히 바라고 있다는 글을 썼습니다.

또 다른 가족인 모자 세대의 고00 어머니는 남편이 사업에 실패하면서 갈등이 심화되었고, 결국 이혼하면서, 이00를 책임지고 있는 상태였습니다. 이 가족은 지난 부유했던 생활에 대한 동경과 문화적인 경험 기회 상실이 더욱 크게 작용하고 있었습니다. 자녀인 이00(12)는 "2002년 나의 소원"을 작성하면서 눈물을 흘리면서 "엄마, 아빠와 여행을 가고 싶어요, 왜냐하면 어렸을 때 아빠와 헤어져서 계속 엄마하고 밖에 못 살았어요... 그래서 다른 아이들은 어린이날 때... 참 부러웠어요... 엄마와 아빠가 헤어진 뒤로부터 가난해서 잘 못살았어요... 잘 놀러가지도 못하고 혼자 엄마와 쓸쓸히 살았어요.... 한번도 놀러간 적이 없어요... 꼭 나중에는 엄마, 아빠와 여행가고 싶어요." 라고 말했습니다.

" 어린이날 친구들이 무척 부러웠어요. 아빠와 헤어진 후 가난해서 힘들었고 엄마, 아빠랑 함께 여행하고 싶어요." - 모자세대인 이 00 (☞ 클릭하면 편지가 보여요)


" 할머니가 오래 사셨으면 좋겠고 할머니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여행을 보내드리고 싶지만 그럴 수 없어 속상해요." -조모세대 (이혼 후 부 재혼으로 인해 조모가 양육)인 김 00 남매 (☞ 클릭)

"머리가 커서 친구들이 외계인이라고 놀려요. 다른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함께 다니지 못해 늘 속상한데.. 엄마, 아빠랑 같이 여행하고 싶어요." - 모자세대 (이혼, 장애아동)